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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화탄소 중독
james 14-04-03 11:37 2,900 hit
일산화탄소 중독
 
일산화탄소(CO) 중독은 주로 다이빙 이외의 경우에 많이 발생하나 다이빙하는 도중 압력 하에서 일산화탄소를 호흡하게 되면 더욱 더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다이빙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은 주로 컴프레서의 필터 문제로 기체가 오염됨으로 발생합니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 무미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모르고 지나칠 수 있어서 일산화탄소가 위험한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이 산소보다도 일산화탄소와 200배나 더 빨리 결합하며 그리고 쉽게 분해되지도 않고 한번 일산화탄소가 혈액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순환계가 이를 제거하는데 8-12시간 정도 걸리게 되며 또한 일산화탄소는 신체 내의 다양한 생화학 절차에 사용되는 다른 중요한 효소들과도 쉽게 결합하게 되어 위험하며 담배연기 및 연탄가스에도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다이버로서 일산화탄소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하면 폐포에서 헤모글로빈이 일산화탄소와 결합하여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Carboxy hemoglobin)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헤모글로빈 분자를 “감금시켜” 산소 운반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조직에서 산소를 떨쳐내는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과는 다르게, 일산화탄소와의 강한 결합은 혈액이 조직 사이를 순환하는 동안 떨어지지 않아 다이버가 계속적으로 일산화탄소를 호흡할수록 더 많은 헤모글로빈이 일산화탄소와 결합되어 혈액 순환이 지속되면서 더 적은 오염되지 않은 적혈구만이 산소를 운반할 수 있게 되고 일산화탄소는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게 만듦으로 저산소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이빙은 이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데 그 이유는 깊은 수심에서는 일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함 됨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산소 공급이 조직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이는 높아진 산소 부분압이 수면에서보다 혈장이 용액 안에 산소를 운반하도록 허용하기 때문이고 이는 조직의 산소 필요를 충족시켜 경고 증상 등(두통, 혼란, 좁은 시야)의 출현을 지연시키고, 그러나 다이버가 상승을 시작할 때 산소 부분압이 낮아져 혈액은 더 이상 충분한 산소를 운반할 수 없게 되며 저산소증이 유발되고 다이버는 아무런 경고 없이 의식을 잃게 됩니다. 만약 모든 다이버들이 같은 충전소에서 충전된 공기를 사용한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져 모두가 일산화탄소 중독을 동시에 겪게 될 것입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은 희생자의 입술과 손톱 뿌리를 밝은 빨간색(선홍색)으로 만들기도 하나 이는 드물며 산소와 결합한 헤모글로빈은 빨간색을 띄는데 일산화탄소와 결합한 헤모글로빈은 보통보다 더욱 빨간색을 띄게 되고 오염된 혈액은 폐부 표면과 가까운 입술과 손톱 사이의 모세 혈관을 흐르면서 크게 눈에 띄게 되며 그러나 이는 항상 눈에 띄지는 않는데 특히 물속에서 색깔이 흡수되는 점과 다이빙 장비로 이러한 증상들이 가려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산화탄소는 드물게 다이버들의 공기를 오염시키는데 흡연 또는 일산화탄소 중독의 근원이 됨을 알아두어야 하며 생리학자들은 흡연이 보통 혈액 안의 일산화탄소 레벨을 3~12배까지 증가시키는 것을 발견했고 이것은 산소 운반 및 조직의 이산화탄소 제거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관상 동맥 질병을 가진 사람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오염되지 않은 적혈구가 조기의 기체 교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순환을 증가시킴으로 혈압과 심장 맥박을 증가 시키며 이것이 왜 흡연이 심장을 자극하는지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됩니다.
 
 
참고문헌: Instructor Manual(PADI)
The Encyclopedia of Recreational Diving(PADI)
Diving Knowledge Workbook(PADI)
Divemaster Manual(PADI)
스쿠바몰(그린피스) 코스디렉터 강 정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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